saju.info

팔문의 용도

生門: 매사에 길하며 긍정적이고 생산적이며 행위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기약할 수 있는 문이어서 팔문 가운데 제일 吉門이기도 하다. 대내외적인 모든 행사에 있어서 반드시 가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으며 특히 추구하는 바나 도모하는 것 모두 성취되고 길하지만 몇가지 피해야 할 것이 있다. 즉 行刑과 斷罪 處刑 殺傷 埋葬 인데 절대 금기사항에 속한다.


傷門:  빚을 받으러 가거나 독촉을 하러 가야 할 때 또는 가축을 도살할 때 사냥을 갈 때 낚시를 하러 갈 때 用한다.


杜門: 진로에 장애물이 있음을 인식하고 공세에서 수세로 방향전환을 시도함이 마땅하고 기업인 이라면 현재의 경영체제에 허점이 있는지 정밀히 분석하고 정리 정돈하는 것만이 최상책이다. 또한 危亂을 피해 隱身하는데 더 없이 좋다.


景門: 혼인이나 경사에 좋다.  또한 遠行, 환자의 수술, 破齒등 事에 좋다.


死門: 장례, 매장, 행형, 弔喪, 묘지, 修築등 사에 좋다.


驚門: 관재 구설이나 체포 구금을 조심한다. 도망자의 추적 체포 등에 긴요하고 어떤 사안을 담판하는데 효과적이다.


開門: 경영과 개업에 아주 좋다.


休門: 求財, 혼인등 사와  眞人을 만나거나 招致함에 더 없이 길하다.


팔문의 부법 및 사용례




 





​ 

상기 그림 제1형도부터 4형도중 제1형도와 1형도는 陽遁이고 제3, 4형도는 陰遯이다. 양둔이라함은 節氣上 冬至부터 芒種까지를 이르며 음둔은 夏至부터 大雪까지를 이른다. 먼저 달력이나 만세력에서 해당하는 날의 干支를 찾는다. 가령 庚申 日柱라면 제1형도 3번에 속하고 3번자리에 生門을 붙이고 4번자리에 傷門 5번자리에 杜門 6번자리에 景門 7번자리에 死門 8번자리에 驚門 1번자리에 開門 2번자리에 休門 을 붙인다. 즉 해당 일주가 속해 있는 곳에 생문을 시작으로 번호에 따라 傷杜景死驚開休를 붙여 나가면 된다. 그리고 제3형도와 4형도처럼 음둔의 경우에는 해당 하는 일주에 처음 生門을 붙이고 다음 번호순서대로 休開驚死景杜傷 이런 순서로 붙여 나가면 된다. 庚申日은 제1형도 3번에 생문을 붙여 위 그림과같이 팔문이 배포 되므로 만일 사냥이나 낚시를 가려 한다면 傷門이 붙은 4번 남쪽 방향으로 가면 된다. 참고로 상기 그림상 震은 동쪽 兌는 서쪽 離는 남쪽 坎는 북쪽 巽은 동남쪽 乾은 서북쪽 艮은 동북쪽 坤은 서남쪽을 뜻한다.

기 문 둔 갑( 奇門遁甲)